Law Office of GARY J. KIM

이민법컬럼

Immigration Columns.

이민 사례와 비자 취득에 관한 실전 정보를 제공합니다.

 
 

[취업비자(H비자)] 불법 체류자의 구제방안-Nunc Pro Tunc relief

 

이민법은 매우 엄격합니다. 체류신분 변경/연장 신청서가 만약 하루라도 늦게 접수가 되면 이민국에서 거절 당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Nunc Pro Tunc relief은 신분 변경/연장 신청서가 늦게 접수 됐거나 잘못 접수 돼 거절당한 사람들에게 구제방안이 될수 있습니다. 

Nunc Pro Tunc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신분 변경/연장 신청서가 신청자가 컨트롤 할 수 없는 특별한 상황 때문에 늦게 제출 되어졌다는 것을 보여 줘야 합니다. 신청자가 컨트롤 할 수 없는 특별한 상황이라는 것은 예를 들면, 전 변호사의 비효율적인 도움, 사기 이민 브로커의 허위 진술 같은 것들 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.

아래에 Nunc Pro Tunc 신청에 성공했던 몇 가지 사례가 있습니다.

  1. Prior attorney의 실수로 E-2 principal 의 연장신청서는 접수가 되었지만 E-2 배우자의 연장 신청서는 따로 이민국에 접수가 되지 않았습니다. 때문에 E-2 배우자는 신분을 잃게 되었습니다. Prior attorney 의 실수는 E-2 배우자가 컨트롤 할수 없는 특별환 상황이라고 주장하여 Nunc Pro Tunc relief 지원서를 준비해서 E-2 배우자의 신분을 다시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.
  2. H-1B소유자 는 H-1B stamp로 미국에 들어왔습니다. 그러나 I-94는 그녀의 여권이 2년안에 만료되기 때문에 단지 2년동안만 받았습니다. H-1B소유자 는 그녀의 I-94가 3년동안 유효하다고 착각 했습니다. 약 3 년후에 연장신청을 할 때 즈음에 보니까 H-1B 소유자는 이미 약 9 개월 전에 불법체류자가 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. H-1B 소유자가 이민법 규정에 잘 이해를 못해 H-1B 신청을 늦게 접수 하게 된 것은컨트롤 할수 없는 특별환 상황이라고 주장하여 H-1B 연장에 성공 했습니다. 
  3. 전변호사의 실수로 R-2 신분이 거절되고 180 일 시상의 불법기간이 기록 됐습니다. 다행이 남편이름으로 종교이민 (I-360) 허가를 받았지만 R-2 소유자들 (딸과 어머니)은 영주권 신청이 거절 됐습니다. Nunc Pro Tunc 신청으로 R-2 신분을 다시 회복해서 거절된 영주권 신청을 항소하고 허락을 받았습니다. 

Nunc Pro Tunc relief는 USCIS의 discretionary relief 입니다. 그러므로 이민국에서 Nunc Pro Tunc relief 을 승인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. 그렇지만 주의 깊게 Nunc Pro Tunc relief 지원서 package를 준비하면 합법적인 신분을 다시 획득할 수 있습니다.